2013년 10월 15일 화요일

Masters of Doom 둠이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짬이 날 때마다 핸드폰으로 'Masters of Doom' 이라는 책을 읽고 있다. 존 카멕과 존 로메로가 어떻게 자라왔는지, 어떻게 만났는지, id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등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너무 재밌다.

두 존의 이야기뿐 아니라 당시 컴퓨터 산업과 컴퓨터 게임 산업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기록한 역사서 같다. 스티브 잡스의 Atari 입사와 스티브 워즈니악과의 만남, Apple II와 IBM PC, 리차드 개리엇의 울티마, 셰어웨어의 등장 등..

지금 읽고 있는 곳은 커맨더 킨의 탄생과 성공.  커맨더 킨은 당시 그래픽 처리속도가 느렸던 PC에서 처음으로 자연스러운 스크롤링을 보여준 게임이라고 한다. 화면이 움직일 때 변화가 있는 배경만 다시 그리는 방법을 존 카멕이 생각해냈고, 이는 엄청난 센세이션이었다고. 추억돋아서 커맨더 킨의 영상을 찾아봤다. 1,2,3편이 90년도에 한꺼번에 발매되고 4,5,6편이 91년도에 발매되었다고 한다. 엄청난 개발력이 아닐 수 없다. 내가 어릴때 플레이했던 건 5편인듯.



우리나라에는 '둠: 컴퓨터 게임의 성공신화 존 카멕과 존 로메로' 라는 제목으로 변역이 되었다. 어릴 때 흔한 위인전 말고 이런 책을 읽었으면 참 좋았을 텐데.

http://www.yes24.com/24/Goods/1941821?Acode=101

댓글 없음:

댓글 쓰기